국민과 직원의 권익보호 위해, 건보공단과 국민권익위 업무협력 강화

기사입력 2020.05.22 14:10 조회수 46,306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업무협약.jpg

(사진제공=건강보험공단)

건보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와 지난 5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한해 13천만건의 민원을 처리하는 공단에서 건강보험의 고충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 및 응대 역량을 향상시킴은 물론 상담직원에 대한 안전도 함께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특이(반복·폭언 등)민원 응대역량강화 컨설팅 및 교육프로그램 상호 활용·지원 건강보험 분야 고충민원의 효율적 해소 국민 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과제 발굴 및 실행방안 마련 국민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공단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공공기관의 민원의 형태(방문전화, 팩스, 인터넷)와 민원실 문화도 바뀌는 것을 대비해서, 지사를 방문하는 국민과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 178개지사(54개 출장소)의 민원실 입구를 단일화하고,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민원대에 유리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지사방문, 전화,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는 연간 13천만여건의 민원에 대해서 전국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과 국민권익위는 민원처리 및 제도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등 협력을 강화하여 국민의 건강권보호와 상담직원의 권익도 보호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우리공단이 하는 일은 국민의 건강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추진으로 국민의 의료비 경감과 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강조하면서, “국민의 권익보호와 현장 직원보호를 위해 양 기관이 업무협력으로 민원응대의 전문역량을 높여 국민들에게 사회보험 서비스를 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권익위 박은정 위원장은 국민건강보험이 우리 삶에 필수적인 제도인 만큼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더 나은 사회보장제도로 만들어 나가야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이 협력하여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해결과 제도개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출처=건강보험공단)

[백소예 기자 web@netpro.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메디타임즈 & www.meditime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